04월 21일 화순군 행정 소식

◆<기획실>“반목 사라지고 소통하는 평화의 세상 되길”
◆<농업기술>화순군, 청년 후계농업인 농기계 교육 ‘호응’
◆<복지정책>“따뜻한 인성 갖춘 학생으로 키운다”


입력시간 : 2016. 04.21. 15:41


◆<기획실>“반목 사라지고 소통하는 평화의 세상 되길”

제10회 진각국사 추모 다례제 및 경로위안잔치 성료

제10회 진각국사 추모 다례제 및 경로위안잔치가 21일 화순군민회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혜심 진각국사 탄신 838주년을 맞아 (사)진각국사 선양회(회장 대현스님)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육법공양, 개회식에 이어 경로위안잔치 등 다채롭게 펼쳐졌다.

진각국사선양회 대현스님은 대회사에서 “진각국사 다례제 및 경로잔치를 통해 진각국사를 추모하고 숭고한 자비정신을 서로 교감하길 기대한다”며 “이 행사가 지역행사에 국한되지 않고, 국가적 행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진각국사 선양회에서도 지극 정성 발원하겠다”고 말했다.

구충곤 군수는 최옥경 문화관광과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1214년 고려의 국사가 된 진각국사는 전통불교의 맥을 이은 큰 인물이었다”며 “스스로를 ‘유교를 신봉하는 불자’라고 일컬은 진각국사의 말처럼 세상 만물의 근본이 같음을 깨달아 반목과 투쟁이 사라지고 소통하는 평화의 세상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다운 스님의 법문과 초대가수 공연, 점심공양 등 경로위안잔치가 성대하게 열렸다.한편 진각국사 혜심(慧諶·1178~1234)은 화순현 출신으로 고려 중기 무신정권 때 우리나라 불교사상 정립과 불교문화 창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보조국사 지눌에 이어 조계종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송광사(당시 수선사)의 2대조로서 전통불교의 맥을 이었다.

특히 진각국사 탄생 전설이 남아 있는 자치샘과 학서도 등이 현존해 고승의 옛 자취를 느낄 수 있다.

저서인 선문염송집(禪門拈頌集)과 선문강요(禪門綱要)는 한국 화두선의 실참을 위한 교과서가 됐고, 국문학사상 최초의 본격적인 선시(禪詩)란 점에서 의의가 크다.

◆<농업기술>화순군, 청년 후계농업인 농기계 교육 ‘호응’

영농4-H 회원 대상 농기계 정비 및 현장 실습교육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청년 후계농업인 육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농기계 과제교육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군은 안정적인 농업․농촌 정착 등을 위해 청년 후계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정비 및 현장 실습교육을 추진해오고 있다.

20일 열린 농기계 과제교육은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교관(정현석 지도사)으로 부터 예취기 및 트랙터 경정비 방법, 논두렁조성기 사용 방법, 농기계 이용 현장 실습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영농4-H회에서 운영하는 과제학습포에서 직접 농기계를 이용해 실습 하는 현장 참여형 교육으로 운영됐다.

영농4-H회 김호영 회장은 “기계 과제 교육을 통해 회원들의 자체 정비능력을 키우고 농기계를 이용한 농작업 효율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교육 과정에 만족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정비 및 활용 능력을 높이고, 노동력 절감과 소득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화순의 농업을 이끌어 갈 후계농업인 육성을 위해 현장 기술교육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4-H회는 만 9세부터 3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화순군4-H연합회는 5개회 137명이, 이중 학교4-H는 4개교(도곡중·동복중·동면중·북면중) 97명, 영농4-H회는 4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4-H회 가입을 희망하는 젊은 농업인은 농업기술센터 지원기획담당(061-379-5404)으로 문의하면 된다.

◆<복지정책>“따뜻한 인성 갖춘 학생으로 키운다”

화순군, 능주중 대상 찾아가는 자원봉사교육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20일 능주중학교에서 ‘2016 찾아가는 청소년자원봉사교육’을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화순군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건전한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했다.

‘참여와 나눔을 통한 행복’이라는 주제로 열린 교육은 화순군 자원봉사센터의 코디네이터와 함께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과 나눔 문화의 중요성, 1365 시스템 사용하는 절차에 관한 기본교육이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따뜻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해가도록 찾아가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복지정책실 여성가족담당(061-379-3551) 또는 화순군자원봉사센터(061-379-3299)로 문의하면 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이 기사는 파인뉴스(http://www.xn--vg1b002a5sdzq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파인뉴스.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