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의 역할과 보호
입력시간 : 2011. 11.20. 00:00확대축소


위의 산성은 혈장의 백만배에 이른다. 이는 위의 내부조직을 궤사시키기에 충분한 정도이다. 몇가지 요인이 산으로부터 위점막을 보호한다. 점액이다. 주로 위체와 위팽대부에서 분비되며 위장의 어느부위에서도 비슷한 세포를 발견할수 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점액의 생성을 자극하고 또한 산의 분비를 억제한다. 반대로 다음의 요인들은 점막의 보호기능을 파괴하고 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위의 염증과 소화성 궤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히스타민, 아세틸콜린, 가스트린은 벽세포로부터 염산분비를 촉진한다. 에탄올, 담즙, 비스테로이드 약물은 보호막을 손상시킨다.

특히 비스테로이드 제재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점액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산의 분비를 증가시키며 탄산수소칼슘의 분비를 감소시킨다. zollinger-ellison증후군이 있다. 이것은 산의 생성을 매우 증가시킨다. 이 선종은 주로 췌장에서 발견되지만 때로는 위나 십이지장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그러나 위장에서의 이 증후군은 매우 드물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있다.

위의 표면세포를 공격하여 급성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이 균은 위궤양의 70%, 십이지장 궤양의 95%에서 발견이 되며 위에만 존재하고 위의 표면상피에서 생존한다. 부갑상선 항진증은 혈중에 칼슘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궤양의 선행원인이 된다. 흡연에 의한 니코틴은 산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스트레스와 비만은 궤양형성에 영향을 줄수 있다. 감염에 대한 위의 방어기능으로 펩신과 산성환경은 위로 들어오는 호기성 세균을 포함한 여러종류의 세균을 박멸시키기 때문에 중요한 방어벽을 형성한다.

류재문프로필: 송원대학교 재활건강학과 겸임교수. Medi-CA(중국해부연수)단장 연구실: 062-236-3114 Fax:062-228-3115 010-2640-3029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파인뉴스(http://www.xn--vg1b002a5sdzq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파인뉴스.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