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집 '전복김치' 담그세요
완도군 전통의 전복김치의 대중화
입력시간 : 2014. 12.07. 00:00확대축소


전복이 몸에 좋다는 건 누구나 다 알지만 값이 비싸다. 옛날에는 양반집에서 김치를 담그는 데도 쓰였다.

김장철을 맞아 200년 전통의 전복김치의 대중화가 시도되고 있다.

속이 꽉 찬 배추와 맛깔스런 빛깔의 양념. 김장김치를 담그는 자리에 영양만점 싱싱한 전복이 놓였다.

전복을 먹기좋은 두께로 썰어낸 뒤 김장김치와 함께 버무린다.

전복김치는 조선 영조시절 여성학자였던 빙허각 이씨가 쓴 '규합총서'에 수록된 전통김치 중 하나다.

200년 전 특정 가문에서만 먹었다던 전복 김치인데, 현재는 명맥이 끊기다시피 했다.

연구를 거쳐 4년 전 상품화가 됐지만 비싼 전복 가격 때문에 널리 보급되지는 못했다.

완도군은 전복의 효능이 널리 알려져 있는 만큼 김장철, 집에서도 쉽게 담그는 방법과 맛을 적극적으로 소개해 전복김치를 대중화할 계획이다.

완도군은 다문화 가족과 어민, 학생 등과 함께 배추 천 포기와 전복 천 마리로 푸짐한 전복 김치와 깍두기를 담그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전복의 성분은?

전복은 패류중 단백질이 가장많은 영양식품으로써 패류의 황제다.

전복은 조직이 연하기 때문에 노약자, 환자, 성장기 어린이들이와 어른들에게도 좋다.

주요 성분으론 칼슘,인, 철, 니아신, 아스코르브산, 글루탐산, 타우린, 글리신, 아르기닌 포화지상반, 불포화지방산, 여러종류의 핵산들이 함유되어 있다.

▶전복효능!!

옛부터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꾸준히 먹은것으로 유명하다. 몸에 기운을 복돋아주는 효능이있어 자양강장이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 지방함량이 적은 전복은 비타민 칼슘과 인,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그래서 옛부터 젓이 잘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먹여 효과를 봤다고 한다.

출산후 기력이 쇠해진 산모의 건강과 모유수유에 도움이된다.

▶심혈관질환예방

전복의 효능은 혈액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과 심혈관 질환예방에 좋다. 바로 불포화 지방방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면역력강화, 피부미용

요즘 같은 환절기, 기온이 내려갈 때 감기나 질병들이 잘걸린다. 바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전복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콜라겐성분이 많이들어있어 피부신진대사를 원활하게해줘 피부미용에 좋은효능이있다.

▶항암, 폐기능강화

피곤할 때는 간이문제가 되는데, 전복은 간 건강에 좋고, 폐결핵 등에도 약으로 쓰일 만큼 특효를 가지고있다. 거기에 파오린이라는 성분이있어서 암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도 가지고있다.

특히 전복내장에 갈조류효소는 항산화 지질과산화 억제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파인뉴스(http://www.xn--vg1b002a5sdzq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파인뉴스.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