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 16일 한눈에 보는 화순군 소식
◆<산림산업>화순군, 생활권주변 숲 친환경 방제 실시
◆<농업기술>화순군,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서비스
입력시간 : 2018. 07.16. 12:58확대축소


◆<산림산업>화순군, 생활권주변 숲 친환경 방제 실시

- 갈색날개매미충 등 해충퇴치용 유인트랩 2천여개 설치 -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건강한 산림환경 조성과 지역민이 쾌적한 숲에서 편안히 산책할 수 있도록 생활권 주변 산책로에 “친환경 해충 유인 트랩”을 설치한다.

최근 고온현상이 지속되면서 개체수가 급증하는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퇴치를 위해 만연산 치유의 숲, 동구리 호수공원 등 지역민 이용이 많은 장소를 중심으로 해충 유인트랩 2천개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교체 관리한다.

해충 유인트랩은 색으로 해충을 유인해 트랩 평면에 접착하는 끈끈이형 트랩으로, 살충제 살포로 인한 산림환경 피해를 줄이고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해충퇴치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군은 해충 유인트랩 설치로 지역민이 해충의 방해없이 쾌적하게 산책로와 숲길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해충 기피제 확대 설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충을 방제하여 지역민이 숲에서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만리 철쭉단지 환경개선을 위하여 철쭉단지 내 방패벌레 등 병해충방제도 7월 중 실시할 예정이다.

화순군은 산림병해충 예찰활동 결과에 따라 지난 5월과 6월(장마전)에는 배롱나무, 무궁화 등 관내 가로수 병해충 방제를 실시하고, 7월 초에는 동구리 호수공원 일원에 갈색날개매미충 등 돌발해충에 대한 선제적 방제를 실시한 바 있다.

◆<농업기술>화순군,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서비스

- 농기계 점검 ․ 수리 및 자가 정비 교육 실시 -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7월 17일부터 8월 17일까지 20회에 걸쳐 하계 농기계 순회 수리교육을 실시한다.

농기계 순회 수리교육은, 농기계 이용률을 높여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대처하고, 생산비를 절감하여 농업소득 향상에 기여하고자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다.

특히 교통 사정 등으로 고장난 농기계의 수리에 불편을 겪고 있는 오지마을 중심으로 실시하며, 주요 점검 기종은 관리기, 예취기 등이며, 부품비용은 1만원 이하는 무료이고 1만원 초과 시에 부품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한편, 농기계 점검․수리와 함께 가정에서 쉽게 농기계를 수리할 수 있도록 농기계 자가정비 교육을 함께 진행하고, 각 읍면 농업인상담소장이 참여하여 벼․고추 등 당면한 영농 사항에 관한 상담도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수리가 곤란한 농기계 수리에 중점을 두고 적기영농 실현 및 경영비 절감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에 대해 궁금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 (☏061-379-5464)에게 문의하면 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파인뉴스(http://www.xn--vg1b002a5sdzq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파인뉴스.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