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30일
현대인의 고질병..우울증,,
입력시간 : 2005. 07.21. 20:24확대축소


세상 삶이 그렇게 너그럽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고통, 불안초조, 불평, 허무, 불면증 등에 사로 잡혀있으면서 ,영적으로 견디지 못하고 살아가는 과정에서 해결 되지 않은 문제 가운데 놓이게 되는 때가있다.가족문제,직업문제,자녀문제,불안한미래,늘, 우리앞에 놓여져 있습니다.그래서혼자서 고민 과 생각에 빠지거나 술에 빠져,방탕한 생활도 하기도 합니다,자기에게 오는 문제가 무엇인지 답을 얻지 못하고,오직 돈 의 힘,아니면 권력 같은 것에 의지 하여 살아 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소요소 들이 합하여 오는 질병 정신병이 우울증이 아닐까 하는데....

시대 적인 문화병인 우울증은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몇 주에 걸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일시적인 우울감 정도와는 비교 할 수 없는 심각한 정신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왜 생기나요?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과 충격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 뿐만 아니라 신경계 또는 내분비계의 이상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으로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적 이상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울증이 잘 발생하는 경우는 청소년기, 임신, 분만, 갱년기, 만성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항진증, 가족이나 친지의 사망 후, 가족 중에 우울 장애 환자가 있었거나 있는 경우 등입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이나 본드 마약 등의 약물 남용, 갑상선 기능 이상과 같은 신체 질환, 그리고 공황 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과적 장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 장애는 우울한 기분이 주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흥미나 의욕의 저하, 식욕의 변화, 불면증 또는 수면과다, 불안, 초조, 피로감, 무기력, 무가치감,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 생각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을 동반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학업 성적의 저하, 본드 흡입, 난폭함 등의 비행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노년기에는 기억력의 장애, 신체적 불편의 호소와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활 중에는 업무 능률의 저하, 가사 활동의 태만, 짜증스러운 성격으로의 변화 등도 흔히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수험, 취직, 결혼, 사별, 퇴직 등의 환경적인 변화와 갱년기, 임신과 분만, 생리주기 등도 우울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울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우울증의 진단 기준은 임상적 판단에 근거합니다. 물론 그 전에 뇌의 질환이나 기타 다른 요인에 대한 검사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진단의 기준은 2주 이상 지속되는 우울감이나 흥미, 즐거움의 상실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체중 감소나 식욕의 감소, 불면, 초조함, 활력의 소실, 자살에 대한 생각, 무가치함에 집착 등이 주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치료는 약물 치료, 정신 치료, 인지 행동 치료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이 매우 적고 효과도 좋은 항우울제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꾸준한 정신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한 근본적인 해결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생활 가이드

우울증 감소를 위한 운동:



-우울증 감소를 위해 실시하는 운동의 장소로는 환자의 질병 특성상 집에서 운동하는 것이 훨씬 더 심리적인 편안함을 주어 운동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운동을 실시하면 일시적인 우울증 뿐만 아니라 성격 특성적인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를 위한 운동은 기간을 4-6개월 이상 장기간으로 실시하는 것이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종류로는 가벼운 강도를 유지하는 유산소 운동이 권장됩니다.



김윤권 기자 kykks7@hanmail.net        김윤권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화순군민 여러분! 6.3대선 투표합시다…
구복규 화순군수가 “대한민국의 운명이 군민 여러분의 투표 참여 의지에 달려 있다”며 제21대 대통령 선거…
[論評]지자체장 임기말에 쏟아지는 음해…
화순군에서 일어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다 지금까지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지방검찰청은 지난 군수 고발…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