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3일
새 학기 시작 전 엄마가 점검하는 아이건강
입력시간 : 2012. 02.09. 00:00확대축소


2월은 입학을 앞둔 아이들, 새 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생들, 그리고 이런 자녀를 둔 부모 모두 다 같이 바쁜 달이다. 새 학교, 새 학년에 적응준비도 해야 하고, 학업 계획도 미리 세워야 한다. 또한 자칫 놓치기 쉬운 아이들의 건강사항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아이들의 건강상태는 학업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기가 시작되면, 시간적으로 여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체크해봐야 할 사항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윤정웅원장으로부터 새로운 준비를 계획하는 2월, ‘우리 아이들 건강체크’에 대해 알아본다.

통통한 아이, 소아비만?

교육과학기술부‘2009년도 학교건강검사’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학생 19만 4,000여 명 중에서 비만인 경우는 13.2%로 소아비만이 급격히 증가 되고 있다고 한다. 소아비만은 성인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의 유발 가능성이 클 뿐만 아니라 집중력 부족으로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외모 콤플렉스로 인한 스트레스와 부정적 사고, 의욕상실 등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는 등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특히 부모들이 주의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소아비만은 햄버거, 피자 등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의 지나친 섭취, 서구화된 식사습관, 그리고 운동부족 등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모는 아이들이 규칙적이고 영양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또한 아이들과 지속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자녀가 비만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TV 앞으로 다가가는 아이, 근시일까?

TV를 보기 위해 자꾸만 앞으로 다가간다면, 책을 코앞으로 당겨오고, 컴퓨터 모니터 속으로 빠져들어 갈 듯 고개를 빼고 쳐다보고 있다면 이와 같은 행동을 아이들이 너무 집중해서 그렇다고 넘길 수도 있겠지만 이는 우리 아이들의 시력 문제 일 수도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의 근시진료환자가 2002년 55만 3,642명에서 2009년 87만 6,950명으로 58.4% 증가하였으며, 또한 9세 이하가 24.1%, 10대 43.3%로 소아 청소년들의 근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기에 시력이 나빠지면 눈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수업시간 중 칠판의 내용을 확인하지 못해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학습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부모가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여 아이의 시력이 나빠졌다고 생각될 때는 꼭 안과검사를 해서 시력저하의 원인을 알고 더 진행되지 않도록 빨리 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세가 삐뚤한 아이, 척추측만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5년간(2006년~2010년) 척추측만증 심사결정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0년 10대 환자의 점유율이 46.5%로 가장 컸으며, 연령별 증가율에서도 10대 증가율이 21.1%로 전 연령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측만증은 대부분이 발병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아직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진 게 없어 무엇보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우리 아이의 한쪽 어깨가 유난히 쳐져 어깨높이가 다르거나, 신발 밑창이 한쪽만 닳거나 치마가 유난히 한쪽으로만 돌아간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으며, 척추 전문의를 찾아 올바른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윤정웅원장은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가듯, 어릴 때 올바른 건강관리가 성인이 되었을 때의 건강으로 이어진다.”며“유아 시기의 건강은 부모의 세밀한 주의와 관심, 관찰이 요구되며, 어린이·청소년 시기의 건강은 자칫 학업에 초점이 맞춰지게 되어 놓치거나 소홀해지기 쉽다. 새로운 학년, 학기를 맞이하기 전, 자녀의 손을 잡고 꼭 건강을 챙겨보도록 하자.”고 말했다.

Tip. 소아비만에 대처하는 방법 7가지

1. 가능한 한 가족이 모여 식사를 하고, 천천히 꼭꼭 씹어 먹게 한다.

2. “절대로 먹으면 안 된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평일에 패스트푸드를 먹지 않았다면 주말에 한 끼 정도는 먹을 수 있도록 보상해준다.

3.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 식사조절이나 운동을 강요하면 오히려 폭식 등 나쁜 습관을 부를 수 있다. 아이에게 필요한 건 격려와 칭찬임을 잊지 말자.

4. 가족이 함께 식사와 간식을 조절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등 아이를 위해 서로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5. 다이어트 중에는 신경이 예민해지고 정서불안이 올 수 있으므로 항상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표현해 아이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

6.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조절에 필수적이다.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에어로빅, 탁구, 배드민턴, 수영, 조깅, 줄넘기, 등산, 농구 등의 유산소 운동과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이 좋다.

7. 무엇보다 부모가 운동을 같이 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 아침에 아빠와 함께 조깅을 하거나 저녁식사 후 온 가족이 1시간가량 산책을 해보도록 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기고] 류기준 전남도의원 “동복댐은…
전라남도의회 류기준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은 5월 9일 제3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복댐은…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