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1일
만지고 뽀뽀하는 젊은이(216회)
입력시간 : 2012. 04.09. 00:00확대축소


◆보든 말든 만지고 뽀뽀하는 젊은이가 많다

한국 같으면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학교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그것도 버스 안에서 거리낌 없이 키스를 하고 애무를 하다니. 더 놀라운 것은 이를 보는 친구들도 만류하거나 어색해하지 않고 표정이 극도로 덤덤했다는 것이다.

상해나 광주(廣州) 같은 중국 대도시의 지하철에선 젊은 남녀가 스킨십을 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한국보다 훨씬 노골적이고 빈번한 것 같다. 중국에서는 한국과 달리 성인이 아니라 어린 중학생들의 지하철 키스 사건이 화제가 되기도 한다.

요즘은 다소 익숙해졌지만, 한때 한국 관광객들은 중국 공원을 찾았다가 대낮에 남녀가 벤치에 앉아 키스를 하거나 애무를 하는 장면을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라곤 했다. 대학 캠퍼스에서도 학생들의 애정 표현은 노골적이다. 이에 대해 과거엔 중국 젊은이들이 육체적 애정 표현을 할 사적인 공간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많았다.

예나 지금이나 대부분 4명 이상이 한방을 쓰는 중국의 대학 기숙사는 남녀 밀회 장소로 적합하지 않다. 여기다 대학생의 경우 과거엔 숙박업소에 갈 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돈이 있어도 혼인증이 없으면 남녀가 함께 숙박업소에 투숙할 수 없는 사회적 제약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경제형편이 좋아졌고 숙박에 혼인증도 필요 없어졌지만 공개 장소에서의 육체적 애정 표현은 여전하다. 이에 대해 한 여대생은 "과거엔 어땠는지 모르지만, 요즘 학생들 사이엔 공개 장소에서 애정 표현을 삼가야 한다는 생각 자체가 별로 없다"고 했다.

언젠가 중국 인터넷에 '애인 팝니다'라는 광고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오랫동안 사귀어온 여자 친구와 헤어지려 한다. 지금까지 그녀에게 투자한 돈이 적지 않은데, 그 액수의 돈을 준다면 애인을 넘겨주겠다'는 광고였다. 이에 대해 중국인과 한국인을 모두 잘 아는 한 중국 동포는 "중국인은 한국인에 비해 남녀 애정을 물질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훨씬 강하다"고 했다.

남녀 애정을 관념적으로 이해하지 않기 때문에 공개 석상의 애정 표현도 별로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끄러움이 덜하니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식의 '뒷담화'도 적다지만, 우리 정서로는 이해하기 어렵다

◆著者 姜元求 박사의 프로필

現 한중문화교류회 중앙회장 .現광주여행문화원 회장/現 중국 심양. 남창 명예시민/ 前 전국시도관광협회연합회장/前 광주광역시관광협회장/ 前 광주권발전연구소장/前광주상아탑학원 원장 現 호남대학교 초빙교수

책 구입 및 연락처 : 한중문화교류회 중앙회(062)652-8800

http://www.hanjoong.pe.kr/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기고] 류기준 전남도의원 “동복댐은…
전라남도의회 류기준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은 5월 9일 제3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복댐은…
[기고]"대형 산불 막는 첫걸음, 기동성…
최근 계속되는 이상 고온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 면적이 넓고, 경…
[論評]화순의 70대 운전자의 대책은 있…
부산에서 7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고령 운전자 사고가 매년…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