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4일
치아건강 지키는 ‘식생활’
입력시간 : 2012. 06.15. 15:10확대축소


건강검진은 자신의 질병을 발견하고 치료하거나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점차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반면 치아검진은 많은 사람들이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구강질환을 방치하게 되면 구취는 물론이고 치은염이나 치주염과 같은 잇몸병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최경자치과과장에게 ‘치아건강을 지키는 식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유독 아이들에게서 잘 나타나는 구각염

사소한 혓바늘에서 아주 심각한 구강암에 이르기까지, 흔히‘입병’이라 말하는 구강 내의 병은 알고 보면 꽤 종류가 다양하다. 그리고 발생원인 또한 다양하다. 그중 식생활과 관련된 원인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비타민 B 복합체의 부족이다.

입술 양쪽 끝이 빨갛게 부어있거나 염증이 생기는 이 증세는 구각염’이라고 하는데, 구각염은 비타민 B의 일종인 리보플라빈(B2) 결핍의 전형적인 증세다.

유독 아이들에게서 구각염이 잘 나타난다. 이것은 리보플라빈의 필요량과 관련이 있다. 에너지 대사에서 주효소로 작용하는 리보플라빈은 성인보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 많이 필요한 영양소다. 따라서 성인보다는 어린 아이들에게서 구각염이 흔히 나타난다. 구각염 감소의 일등공신인 리보플라빈의 가장 좋은 급식원은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이다.

◆각종 입병 구내염, 구순염, 설염

구각염 외에도 소위‘입병’이라고 말하는 구내염, 구순염, 설염 등 구강관련 각종 염증 역시 리보플라빈이 결핍되었을 때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구강 내 염증의 원인은 리보플라빈 한 가지가 아니라 각종입병(구강내 염증)을 유발하는 비타민 B6, B12, 나이아신, 비오틴, 엽산 등이 있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은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비타민A)이 전부. 비타민 B6, B12, 나이아신, 비오틴 등 구강염증과 관련 있는 비타민B복합체들은 채소나 과일보다 오히려 육류, 어패류, 난류에 더 많이 들어있다. 쉽게 말해 비타민 부족으로 입병이 났을 때에는 사과나 오렌지보다 닭고기, 돼지고기 먹는 편이 더 나은 식이요법이 된다는 말이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세

구강의 질병 중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세도 빼놓을 수 없다.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괴혈병이라고 하는데 원인은 비타민C 결핍이다.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C가 결핍되면 혈관벽의 콜라겐 부족으로 혈관이 약해져 출혈이 쉽게 일어난다. 잇몸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해야 한다.

◆다른 원인의 구강염

구강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100% 비타민 B복합체의 결핍은 아니다.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열성자극은 구강 점막세포의 변성을 가져오고, 이것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 단단하거나 뾰족한 것에 의한 물리적인 자극(상처), 음식을 씹다가 혀를 씹었을 때에도 염증이 생긴다. 구강위생을 철저히 하지 않아 세균이 많이 번식하거나 흡연을 하는 것 역시 구강건강에 치명적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광주전남지부 최경자과장은 “간단한 잇몸병 자가설문에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잇몸치료를 받아야한다”며 “ 하루 3번 식사 후 최소한 3분 이상 칫솔질 등이 치아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고 말했다.

◆간단한 잇몸병 자가 설문

△치솔질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입 냄새가 계속 난다.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이 든다.

△치아 사이가 벌어진다.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가 전보다 길게 보인다.

△잇몸이 붓고 아프다 등

◆치아 건강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들

△칫솔질은 반드시 하루 3번, 식사 후 최소한 3분 이상 한다.

△치아에 무리를 주는 행동(병 따기 등)은 삼가 한다.△1년에 1~2번은 정기 검사를 받는다. △12세, 15세에는 치아 건강에 특히 주의한다.△이상 있을 시 조기 치료가 가장 좋다. △담배는 백해무익 특히나 치아와 잇몸에도 치명적이다.△음식물은 골고루 씹어야 한다.

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광주전남지부 최경자과장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