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7 오늘의 화순군 喜와悲는 극과극
| 복지행정 우수성 인정… 포상금 1억원 받아
국민권익위, 화순군 청렴도, 전국 82개郡 중 최하위 | | | 입력시간 : 2012. 11.27. 00:00 |   |
◆화순군 희망복지지원단, 대상 수상 영예
화순군 희망복지지원단이 26일 보건복지부의 2012년 운영성과 평가에서 전국 230개 지자체 중 최고인 대상을 수상,부상으로 포상금 1억원을 받았다.
이날 서울시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관 ‘2012년 지역복지 우수지자체 시상식’에서 화순군은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추진하였던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전반에 관하여 통합사례관리 과정 및 성과 등에 대한 정량평가와 자원관리 등 정성평가를 통해 전국 최고 우수지자체로 선정, 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화순군은 소외계층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 연계, 업무 추진의적극성,수행과정의 효과성, ‘복지화순 한사랑 나눔’ 캠페인을 통하여 지역 내 복지문제를 지역민과 화순군이 함께 해결하여 더불어 잘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과 각종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수행한 결과 평가항목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화순군은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의 복지를 위한 정부(보건복지부)의 복지전달체계 정책에 따라 그동안 질병,장애,노령,저임금 등으로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주민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사회복지직 신규 채용으로 인력을 확충, 지난 4월27일 희망복지담당 부서를 신설 운영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왔다.
앞서 화순군은 지난 11월8일 전라남도가 주최한 희망복지지원단 활동상황에 대한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군민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한 복지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라남도지사로부터 우수상을 받은바 있다.
시상식에 참석한 홍이식 화순군수는 “전국 230개 지자체에서 최고의 대상을 수상한 것은 함께 사는 복지사회 실현을 위해서 군민, 출향인사, 도의원,화순군의회 의원, 기업체,병의원,기관․사회단체,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공무원 등 모두가 깊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협조와 후원을 해준 성과이다”면서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수상의 영예를 군민들에게 돌렸다.
한편 화순군은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은 물론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행정력을 집중하여 ‘군민이 행복한 풍요로운 복지화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화순군 청렴도, 전국 82개郡 중 82위 충격
국민권익위원회 2012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결과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26일 발표한 “2012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에 대한 청렴도 조사결과 화순군이 전국 군(郡) 중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화순군이 전국 군 단위 지자체 중에서 부패지수가 가장 높다는 이야기다.
특히 화순군의 청렴도는 지난해 청렴도 보다 큰 폭으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 충격적이다.
화순군은 외부청렴도에서 6.75점을 받았고 내부청렴도에서도 6.77점을 받았고 종합청렴도 역시 6.57점을 받았다.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종합청렴도 모두 꼴찌여서 완벽한 꼴지를 나타냈다.
이 같은 결과는 청렴도가 가장 높은 충청북도 증평군의 8.35점 보다 1,78점이나 낮은 점수이다,
특히 외부 청렴도에서 1.80점이나 낮아졌고, 종합청렴도 지난해 보다 무려 1.6점이나 떨어졌다.
권익위는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종합청렴도 등으로 나누어 총 242,897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권익위 발표에 따르면 외부청렴도 조사는 2011년 7월 1일부터 2012년 6월 30일 사이의 업무 등을 조사한 것으로 측정 대상 업무와 관련하여 공공기관과 직접 업무처리 경험이 있는 국민 160,854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그리고 내부청렴도는 2012년 6월 30일 현재 측정대상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소속직원 66,552명을 대상으로 했다.
특히 올해에는 평가시행 10년이 경과함에 따라 측정모형을 전면 개편해 평가자를 기존 공공기관의 민원인과 소속직원 뿐만 아니라 해당기관 관련 학회, 출입기자, 국회 보좌관, 산하기관, 직능단체 관계자 등의 정책고객(15,491명)까지 확대했다.
외부청렴도는 부패지수와 부패위험지수를, 내부청렴도는 인사, 예산, 업무지시 등에서 청렴문화지수, 업무청렴지수를 기준으로하고 여기서 부패사건 발생현황, 신뢰도 저해행위 등에 따른 감점(減點)으로 산정했다.
조사는 올해 8월부터 11월까지 한국리서치와 닐슨컴퍼니코리아에 의뢰해 조사했다.
외부조사는 전화설문조사로 했고, 내부조사는 온라인조사를 했다.
신뢰수준은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0.02점이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