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0 화순군 주요 소식 모음 | 화순군, 역동적 군정홍보 실적관리 운영
"치아관리로 노년의 건강한 생활을”
올 가사‧간병 방문도우미 사업 추진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
| | | 입력시간 : 2013. 01.10. 00:00 |   |
◆화순군, 역동적 군정홍보 실적관리 운영
부서별 인센티브 제공으로 직원 홍보역량 강화
화순군은 부서별(읍‧면포함) 군 홍보 실적 관리로 다양하고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추진 군민 알권리 충족과 직원 홍보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군정 홍보(보도)실적 관리로 그동안 직원들의 소극적. 수동적인 태도에서 적극적이며 자발적인 자세로 홍보 마인드가 개선되었다며 금년에도 군민의 알 권리와 열린 군정 실현에 전 직원 책임 홍보제로 군 홍보가 역동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군은 2012년 12월-2013년 11월 기간중 실과소 및 읍면에서 제출한 홍보자료를 항목별로 차등 평가하여 최고점수를 획득한 부서에 시상금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되는데, 금년 12월경 누적 홍보(보도)실적을 토대로 순위를 결정하여 최우수 부서 100만원, 우수 70만원, 장려 5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게 된다.
지난해 1-11월 총 홍보건수가 1,053건으로 1일 평균 3건 이상의 홍보자료가 제출되었는데, 우수 부서로 주민복지과, 총무과, 문화관광과가 선정되어 포상금을 받았다.
임영택 기획감사실장은 “금년에도 개인의 홍보 역량을 강화시키고 성공적인 군 홍보와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위해 도입한 제도인 만큼 전 직원 모두가 군 홍보대사 역할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치아관리로 노년의 건강한 생활을”
화순군보건소, 경로당 방문 구강보건교육
화순군보건소는 동절기를 이용 화순읍 관내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및 불소도포를 실시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어르신들이 자기 치아를 최대한 보유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바른 양치방법과 노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구강질환 및 예방법과 의치관리법에 대해 교육하고, 시린 치아와 충치예방에 효과적인 불소도포를 실시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올바른 구강건강 지식을 보급해 어르신들의 구강질환을 줄이고 노년기 구강건강을 위해 예방사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
화순군보건소, 만성신부전증 등 134종 대상
화순군보건소는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고액의 의료비로 경제적 어려움과 지속적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희귀·난치성질환자들의 의료비를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의료비지원 대상은 만성신부전(신장장애 2급), 근육병, 크론병 등 134종의 희귀‧난치성질환자로 건강보험공단에 ‘희귀‧난치성질환자 산정특례’ 등록된 자로, 환자가구와 부양의무자가구의 소득 및 재산 지원 기준을 만족하는 자에 대해 지원하게 된다.
등록 대상자에게는 요양급여 본인 부담금(진료비·약제비 등), 간병비, 보장구 구입비, 호흡보조기 대여료, 기침 유발기 대여료, 특수식이 구입비 등 질환별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보건소관계자는 “2012년에도 만성신장장애 환자 등 50명에게 9,400여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했으며, 금년에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누락자가 없이 환자를 발견하여 희귀‧난치성질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전화: 화순군보건소 예방의약 담당 379-5331)
◆2013 가사‧간병 방문도우미 사업 추진
화순군,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지원 서비스 실시
화순군은 신체적, 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2013년도 가사‧간병 방문도우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화순군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중 가사‧간병이 필요한 장애인, 소년소녀가정, 중증질환자, 한부모가정 등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매월 1-21일 신청을 받아 익월 1일부터 방문도우미 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방문도우미 서비스는 신체수발지원, 가사지원, 정서지원, 일상생활지원, 간병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저소득층에게 공익성 높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서비스 제공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비한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 체계적인 방문도우미 지원사업으로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보다 많은 취약계층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방문도우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주민복지과 생활보장담당(☎ 379-3281) 또는 서비스 제공기관 화순지역자활센터(☎ 375-4111), 화순효사랑노인복지센터(☎ 373-8865)에 문의하면 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