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4일
故事成語-三令五申(삼령오신) 등 2편 (302회)
◆三令五申(삼령오신)
◆상산사세(常山蛇勢)
입력시간 : 2013. 11.11. 00:00확대축소


◆三令五申(삼령오신)= 三:석 삼, 令:명령할 령, 五:다섯 오, 申:펼 신

세 번 명령하고 다섯 번을 거듭 말하다. 같은 것을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명령하고 계고(戒告)하다

춘추시대 말엽 吳(오)나라와 越(월)나라 사이에 전쟁이 끊이지 않았을 때의 일이다. 병법가 孫武(손무)가 쓴 '孫子(손자)'를 읽어 본 吳王(오왕) 합려는 감탄한 나머지 저자를 초빙했다. 오왕이 물었다.

"여기 있는 궁녀들을 가지고 당신의 병법을 시험 삼아 보여줄 수 있겠소?"

손무가 가능하다고 대답하자 오왕은 궁녀 180명을 선발하여 손무에게 훈련시키도록 했다. 손무는 두 후궁을 양 진영의 대장으로 삼아 훈련에 들어갔다. 훈련의 기본인 制式訓鍊(제식훈련)을 시작하기에 앞서 그 요령을 몇 차례 거듭 설명한 손무는 궁녀들을 향해 알겠느냐고 묻자 입을 모아 알았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막상 훈련을 시작하여 손무가 "좌로 돌앗"하고 號令(호령)을 하자 궁녀들은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깔깔거리고 웃기만 할 뿐 아무도 호령에 따르려 하지 않았다.

이를 본 손무는 자신을 책하여 "호령이 철저하지 않음은 지휘관인 나의 책임"이라면서 다시 한번 거듭해서 설명해 주었다(三令五申). 그리고 나서 다시 "우로 돌앗"하고 호령을 내렸다.

그러나 궁녀들은 여전히 자지러지게 웃을 뿐이었다. "호령의 내용을 훤히 알면서 이에 따르지 않는 것은 두 대장의 책임이다" 이렇게 말한 손무는 두 후궁을 斬首(참수)하려고 했다. 오왕은 깜짝 놀라 죽이지 말라고 간청했으나 손무는 듣지 않았다.

"저는 전하로부터 장군으로 임명 받았습니다. 군대에서는 장군의 권위가 절대적이기 때문에 지휘를 위해서는 왕명도 듣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단호하게 말하고 난 뒤 그는 두 후궁의 목을 가차없이 베어버렸다. 그런 다음 새로이 대장을 임명하고 다시 호령했다. 이번에는 전원이 진지한 얼굴로 정연하게 호령에 따랐다.

三令五申(삼령오신)에도 듣지 않으면 秋霜(추상)같은 제재가 따라야 한다.

[출전]《史記》<孫子 吳起列傳>

◆상산사세(常山蛇勢)=常:항상 상. 山:뫼 산. 蛇:뱀 사. 勢:형세 세

상산에 사는 뱀과 같은 형세. 군대가 뭉쳐 있을 때엔 한 개의 유기체가 되어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또는 긴밀한 문장을 뜻하기도 한다.

상산(常山)에는 솔연(率然)이라는 뱀이 살고 있다. 물론 문자적으로는 '잠깐 사이'라는 뜻이다. 솔연이라는 뱀은 머리를 치면 꼬리로 덤비고, 허리를 공격하면 머리로 덤빈다. 병사의 움직임도 유기체가 되어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병법의 대가 손자(孫子)는 솔거하는 병사 전체의 움직임을 상산의 뱀과 같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사분란한 유기체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는 '상산사세(常山蛇勢)'를 설명하면서 그 예로 오월동주(吳越同舟)를 들었다. 생명의 위협에 휩쓸리다 보면 비록 껄끄러운 상대라 할지라도 함께 조력하지 안된다는 것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필사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출전]《孫子兵法》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