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18일
<速>김한길-안철수, 신당 창당으로 통합 선언
민주-기초선거 무공천 연대 결정 바탕
안-김 2017년 정권교체 실현위해
"화순의 경우 군수 후보 어떻게 되나? "
입력시간 : 2014. 03.02. 12:04확대축소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2일 기초선거 정당공천 무공천 공동 선언과 함께 이른 시일 내 새 정치를 위한 신당 창당으로 통합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격 발표했다.

민주당과 새정치 연합은 양당의 통합 방식과 관련, 제3지대 신당을 통한 통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오는 6월 지방선거 이전에 제3지대에 신당을 창당하고 통합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어서 이번 지방선거는 여야간 일대일 구도로 진행될 전망이다.

아울러 야권의 재편은 향후 정계 개편으로 까지 이뤄질 것으로 전망돼 정치권에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 대표와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긴급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양측은 가장 이른 시일 내에 새정치를 위한 신당 창당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정권 교체를 실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양측은 조만간 창당준비단을 통해 통합 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신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약속을 이행하고 한국 정치의 고질적 병폐를 타파하기 위해 정치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며 "신당은 대선시 불법 선거 개입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당은 여러 경제 주체들이 동반 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의 실현이라는 민생중심주의 노선을 견지한다"며 "신당은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고 통일을 지향한다"고 제시했다.

김 대표는 "오늘 새벽에 신당 창당을 최종 합의했다"며 "28일 오후 민주당 최고위원들과 의견을 수렴했다. 사실상 절대 다수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무공천을 제시했다. 안 의원에게 전화해 무공천으로 입장을 정리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후 연대나 통합에 대해 논의키로 했고, 오늘 새벽 0시40분쯤 최종적으로 제3지대 신당을 통한 양측 통합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민주당과의 통합에 대해 "제3세력 필요성이 기득권에 안주한 양당 구조를 깨는데 있다"며 "민주당이 혁신안을 받아들이고 쇄신하면 기득권 구조가 자연스레 깨진다는 결론을 내렸다. 민주당이 쇄신을 안한 상태라면 일고의 가치가 없지만, 국민이 원하는 대로 변한다면 그 자체로 새정치라고 생각했다"고 제시했다.

/연합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기고] 류기준 전남도의원 “동복댐은…
전라남도의회 류기준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은 5월 9일 제3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복댐은…
[기고]"대형 산불 막는 첫걸음, 기동성…
최근 계속되는 이상 고온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 면적이 넓고, 경…
[論評]화순의 70대 운전자의 대책은 있…
부산에서 7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고령 운전자 사고가 매년…
지역행사 소식
화순GG협회, 제14회 구례군수배 영R…
화순그라운드골프협회(협회장 송영숙,사무장 한대한 이하 화순GG협회)은 “제14회 구례군수배 영•호…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