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3일
5월이면 그리운 두 어머니
입력시간 : 2014. 05.07. 00:00확대축소


■ 가정은 국가의 근간(根幹)이다.

가정은 가족이 모여 구성되며, 사회와 국가와 세계를 이루는 근간이 된다. 가정의 평화가 깨지면, 사회가 혼란하게 되고, 사회가 혼란스러우면 국가가 흔들린다. 그래서 가정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5월 어버이날만 되면 두 분의 어머니가 그리워진다. 한 분은 나를 이 세상에 나오게 하신 생모이시고, 또 한 분은 나를 길러 주신 외할머니이시다.

1948년 10월19일 여수, 순천 사건으로 인하여 내가 태어난 전남 벌교읍 에도 무고한 양민들이 한마디 말도 못하고 죽어갔다.

그로 인해 나는 졸지에 고아가 된 것이다. 어린 시절 나는 어머니와 아버지가 있는 친구들을 그렇게 부러워했고, 또 명절에 그들의 가족이 오순도순 한 것을 보면서 그렇게 부러울 수 가 없었다.

시대의 비극으로 고아가 된 것은 비단 나 혼자만은 아닐 것이지만, 어린 시절은 멋모르고 지냈지만, 장성하면서부터 時局을 원망해 본 적이 여러 번 있었다.

■ 두 분 어머니의 고마움

이러한 고아를 2살 박이 철부지부터 키워 주신 분은 나에게는 제2의 어머니다. 당시에 나는 친가도 없어서 외 할머니 마저 없었다면, 만고에 고아가 되어 고아원에서 자랐을 것이다.

나는 성장하면서 외할머니에 대한 고마움은 하늘과 같음을 깨닫고, 항상 외할머니를 기쁘게 해 드리는 것만이 내가 할 일라고 생각하면서, 내가 씩씩하고 올바르게 자란다는 것이 외할머니에 대한 은혜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살았다.

내 고향 벌교에서 불량배와 어울리지 않고 꿏꿏하게 성장했던 것도 외할머니의 보살핌이 컸던 것이다.

그런데 그 고마운 외할머니께서 지금은 이 세상 분이 아니시다. 지금으로부터 18년전 이 세상을 하직하신 것이다. 제사는 음력 2월 20일. 그분의 기일(忌日)만 되면 하루 종일 그분을 생각하지만 또한 5월 어버이날만 되도, 또 그렇게 그분들이 그리워진다.

그런데 또 한가지 고맙게도, 이러한 나를 항상 감싸주는, 나의 가족이 마음의 위로를 준다. 나를 내조해 주는 내 마누라. 결국 암 투병으로 2달 전 세상을 떠났지만 나는 항상 건강하고 밝은 생활을 하면서 지금은 가정을 이룬 우리 두 딸들과 외손자, 손녀를 보면서, 확실히 가족과 가정은 사회를 이루는 근간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 가족에 대한 고마움



내가 이렇게 글을 쓸 수 있고, 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 할 수 있는 것도, 나를 낳아 주신 부모님이 계셨고 나를 길러 주신 외할머니가 있었기 때문이며, 건강하고 명랑한 우리 가족이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우리는 매달 매일이 가정의 달이라는 개념(槪念)으로 살아간다면 우리 사회는 더 밝아지고 더 건강 해 질 것이다.

내 외할머니는 나에게 철저한 인성 교육을 시켰기 때문에 내가 부모 없는 후레자식이 아닌, 사회의 일원으로서 떳떳이 살아갈 수 있는 밑거름으로 만들어 주신 것이다. 가정에서의 교육이 잘못되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래서 옛 분들은 자식이 말썽을 부리면 "너도 자식을 키워 보면 아비, 어미의 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말을 자주 쓴다.

나도 가정을 이루고 보니 부모의 고마움이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다. 벌써 70이 가까운 장년을 줄달음 치고 있는 내 나이지만 , 외손자까지 있으니 이 얼마나 행복한 나의 인생인가를 생각하며 굳이 풍부하지는 못해도 나의 인생을 떳떳이 살게 해주신 두 분의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나의 가족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이 글을 바친다.

그리고 고인이 된 나의 아내에게 명복을 빌고, 그 역시 나를 위해 인생을 살았다.

최재승<파인뉴스 대표이사. 화순기자협회 고문>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기고] 류기준 전남도의원 “동복댐은…
전라남도의회 류기준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은 5월 9일 제3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복댐은…
지역행사 소식
◆ [무료광고] 지역 행사아내
제목 화순 새마을금고 회원 안내 제1회 MG동구/화순새마을금고 이사장배 파크골프대회 추가접수안내 1.일…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