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7월 12일
취업난에 공대는 여성에게도 인기
공대 여학생 취업률 80%를 넘어!
입력시간 : 2015. 06.09. 11:55확대축소


광주의 한 공과대학이 여성들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공과대학에 여학생들이 몰리고 있다.

취업난 때문인데 공대 여대생에게 ''홍일점''이란 표현은 옛말이 됐다.

모 공과대학 건축학과 실습실에는 10년 전에 여학생이 5%정도에 불과했지만 금년 부터는 여학생 비율은 다섯 명 중 한 명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자공학수업인 강의실에서도 여학생을 쉽게 볼 수 있다.

인문사회와 예체능 계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업률이 높은 공과대학에 여학생이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한 공대 여학생은 "취업 때문에 왔다. 자격증을 따면 기회가 많으니까"라고 말한다.

실제로 모 대학 전기과의 경우 지난해 여학생 취업률이 8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력이 기술직 등에 여성인력을 20% 이상 채용하기로 하는 등 IT 업계를 중심으로 여성공학도 선호현상이 뚜렸해진 결과로 불수 있다.

이에 따라 60년대 1%에도 못 미치던 공과대학 여학생 비율은 지난해 16%까지 늘었다.

특히, 여성 특유의 섬세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공에 여학생들이 몰리고 있다.

여학생들이 가장 많은 공학계열은 조경학으로 섬유공학과 건축학 컴퓨터공학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 건축학과 여학생은 "우리는 꼼꼼하고 섬세함이란 장점이 있어요... 남학생들과 팀 과제를 해도 우리의 장점을 살린다." 고 말하고 있다.

또한 공과대학교수는 "기업체에서도 여학생들에게 가점을 주고, 여성 특유의 감성과 친화력을 원하고 있다."고 여학생에 대한 장점을 이야기 한다.

취업난에 금녀의 문으로 여겨지던 공과대학에 거센 여풍이 불고 있다.

자료/ 모 공과대학 제공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술이 국가의 미래다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잘 간직해 온 자원, 잘 준비해 온 사업
    전남은 재생에너지(전국 잠재량의16%) 자원이 풍부하고 한전 등 에너지 관련기관이 집적화된 대한민국 에너…
    [독자기고] 기초질서 확립, 더 안전하고…
    우리는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작은 질서들을 종종 간과하곤 한다. 교차로 꼬리물기, 끼어들기, 공공…
    [特輯] "비판기사 쓰겠다"공무원 협박,…
    지난해 본 파인뉴스 5월 30일자 보도에 따르면, 비판 기사를 쓸 것 처럼 공무원들을 협박해 광고비 형태로 …
    윤영민, 전라남도교육청 민관산학 교육…
    윤영민 전 화순군의원이 제2기 전라남도교육청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공식 위촉됐다.이번 …
    특검이 입증할 것은 ‘국민주권’ [이석…
    1972년 6월17일 백악관과 리처드 닉슨 재선 위원회의 사주를 받은 5명의 괴한이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