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8일
[정보] "코로나 마스크 재활용 가능"
“안 비싸도 되고, 일주일 써도 돼” 마스크 착용 팩트체크
“얇은 1회용 마스크는 벗고난 뒤 만지지 말아야 된다”
입력시간 : 2020. 03.06. 00:00확대축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전국이 마스크 대란을 겪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물량 비치에 애를 먹고, 온라인 쇼핑몰도 품귀현상으로 연일 매진 행렬이다. 혹시 모를 상황에 불안한 국민은 튼튼하고 비싼 마스크를 구입하고, 이마저도 오염됐을까 불안해 수시로 교체하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반드시 비싼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고, 얇은 일회용 마스크가 아니라면 일주일 이상 써도 된다”는 의견을 내놨다. 예방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으니 안전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달라는 의미다.

홍혜걸 의학박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마스크에 대한 주의사항 세 가지’라는 글을 올렸다. 그에 따르면 마스크는 꼭 비싸지 않아도 된다. 보건 당국은 KF94 이상 착용할 것을 권고했으나 KF80도 충분하다고 했다.

신종 코로나의 경우 바이러스 입자 자체보다 침방울을 거르는 게 중요한데, KF80를 착용해도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초미세먼지의 80%를 걸러준다. 신종 코로나를 옮기는 침방울은 대부분 5 마이크로미터 이상이다. 침방울 대부분을 KF80으로도 막을 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마스크를 한 번 쓰고 버리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마스크의 유효기간은 8시간이라는 소문이 떠돌았다. 먼지가 가득한 공사장 등에서 8시간에 한 번씩 마스크를 교체할 것을 권고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 KF80 정도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라면 일주일 이상 사용해도 된다는 것이 홍 박사의 의견이다. 모양이 훼손됐거나 크게 오염된 경우는 제외한다. 지금처럼 마스크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을 때 매일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다.

홍 박사는 또 “마스크는 실외보다 실내에서 더 철저하게 착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야외에서 바깥공기를 통해 전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고, 사무실이나 엘리베이터, 자동차나 지하철 같은 꽉 막힌 공간에서 전파가 될 확률이 더 높다는 이유다.

이비인후과 한 전문의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진자나 의심환자와 밀접하게 접촉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마스크를 착용해도 된다”고 조언했다. 일명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해야만 예방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그는 “식약처는 KF94 이상 착용할 것을 권고하지만 보수적이고 과한 처사”라며 “의협은 환자를 직접 진료하는 의료진에게도 KF94 마스크를 낄 필요는 없고, 일반 마스크를 써도 된다고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KF94는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내놨다. 호흡하기가 힘들어 마스크를 벗고 쓰는 행동을 더 많이 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는 “비말 등 분비물에 있는 바이러스로 감염되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일반 위생 마스크로도 충분하다”고 전했다.

다만 얇은 일회용 마스크의 경우 재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일단 마스크를 착용했다면 다시 벗고 쓰는 등 마스크를 만지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정보]'코로나19' 마스크 9일 부터, 5부제 적용
  • 화순군, 코로나19 공포 키우는‘가짜뉴스’주의
  • [이슈]마스크 풍요(?)속의 의료진 어찌하나 ?
  • 마스크 대란, 화순농협, 보건소 우체국 앞장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화순군민 여러분! 6.3대선 투표합시다…
    구복규 화순군수가 “대한민국의 운명이 군민 여러분의 투표 참여 의지에 달려 있다”며 제21대 대통령 선거…
    [論評]지자체장 임기말에 쏟아지는 음해…
    화순군에서 일어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다 지금까지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지방검찰청은 지난 군수 고발…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