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2일
[論評]화순고인돌전통시장 상설화 언제 쯤~?
화순군, 2015년부터 ‘상설화’ 공염불...구체적 계획 전무..5일 한번, .장옥부터 改善을
관광·쇼핑 가능한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에 200억여원 투입도 물거품
입력시간 : 2021. 03.12. 00:00확대축소


장날이 아닌 날의 화순5일시장의 으시시 한 모습
화순읍에 위치한 화순 고인돌 전통시장은 매월 3일과 8일에 장이 열린다.

화순 고인돌전통시장 상설화가 보여주기 식 말장난이 아니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화순군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설화를 공표했고, 2012년부터 현대화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200억여원이 투입됐지만 상설화는 요원하다.

시장현대화는 단순히 시장을 찾는 고객을 늘려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을 올려주자는 차원에서 시작된 사업이 아니다.

대형마트 등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시장으로 끌어들여 노인 위주의 고객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을 고객으로 확보해 전통시장을 관광자원화 하여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장 상설화는 고인돌 전통시장이 2015년 중소기업청에서 공모한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면서 공론화됐다.

화순군은 대표축제인 화순힐링푸드페스티벌 기간에 야시장과 낯장을 운영하고, 매주 토요일 야시장을 운영하다가 2017년부터 상설화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내놨다.

이를 위해 홍어전문음식점 등이 위치했던 장옥들을 헐어 2층 복합센터를 짓고 주차장도 확충했다. 시장의 명칭을 ‘화순5일시장’에서 ‘화순고인돌전통시장’으로 바꾼 것도 시장 상설화를 위한 수순이었다.

타 지역 시장과 차별화된 시장으로 육성하겠다며 흑염소, 다슬기, 검은콩, 검은쌀 등 화순에서 생산되는 검은색 식재료를 이용해 시장을 대표할 ‘블랙푸드’를 개발하기도 했었다.

당시 14개 점포에서 산약초등갈비찜, 검정깨 호박전, 흑염소탕 등 21종의 블랙푸드를 개발해 선보였지만 ‘블랙푸드’를 기억하는 주민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이후 시장 상설화는 ‘아케이트 및 지붕개보수 등 시장현대화사업을 마무리한 이후’라는 핑계로 2018년으로 미뤄졌고, 언제 부터인가 ‘상설화’는 기억에서 잊혀진 단어가 됐다.

하지만 최근 고인돌전통시장 주변에 총 1천여세대 규모의 현대 1차와 2차 아파트 공사가 진행 되면서 현대 1차 아파트는 곧 입주에 들어설 시점에 상설화의 필요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시장 상설화를 통해 아파트 주민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확보하고, 지역자본의 외부유출을 막는 동시에 지역민 뿐 아니라 외지인들이 관광과 쇼핑을 겸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다.

시장 인근 남산공원이 연중 꽃을 피우는 생활 속 공원으로 변신하고,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최신영화 관람이 가능한 작은 영화관과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책 놀이터 등이 들어서면서 고인돌 전통시장의 상설화를 통한 관광자원화 가능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시장 상설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변화하고자 하는 상인들의 의지와 시설투자 위주에서 벗어나 고객 유치를 위한 실질적 행정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상가를 개인 창고 정도로 여기고 5일에 한번 개점 휴업상태로 방치하면서 시장분위기를 흐리는 장옥 주인 일부 상인들의 의식 변화도 요구된다.

한편 화순에는 능주, 이양, 사평, 동복, 춘양, 화순고인돌 등 5개의 전통시장이 있다.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화순 고인돌전통시장은 1964년에 설립, 3일과 8일에 장이 서는 5일시장으로 많은 장옥과 수백명의 노점이 입점해 있다.

따라서 으시시한 5일 시장을 상설화를 할 수 있는 걸림돌, 5일에 한번 문을 여는 장옥의 변화 없이는 발버등 처도 현대화 상설화는 묘연할 것이다.

/최재승[파인뉴스 대표.자유기고가]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캠페인]공기좋고,살기좋은 화순으로 이사 오세요
  • [특집]화순,고인돌 5일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 [논평] 갈길이 먼 화순의 전통시장..그 대책은?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기고] 류기준 전남도의원 “동복댐은…
    전라남도의회 류기준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은 5월 9일 제3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복댐은…
    [기고]"대형 산불 막는 첫걸음, 기동성…
    최근 계속되는 이상 고온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 면적이 넓고, 경…
    [論評]화순의 70대 운전자의 대책은 있…
    부산에서 7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고령 운전자 사고가 매년…
    지역행사 소식
    ◆ [무료광고] 지역 행사아내
    제목 화순 새마을금고 회원 안내 제1회 MG동구/화순새마을금고 이사장배 파크골프대회 추가접수안내 1.일…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