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03. 03. 한눈에 본 화순군 부서별 정보 | ◆[농촌활력]화순군, 농특산물 홍보용 전광판 설치 등 2편
◆[농촌활력] 화순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회
◆[환경과]화순군, ‘1회용품 사용 안 하기 실천 다짐’ 서약 | | | 입력시간 : 2023. 03.03. 11:34 |   |
◆[농촌활력]화순군, 농특산물 홍보용 전광판 설치 등 2편
화순군 농특산물, 축제, 관광지 등 홍보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농업기술센터 벽면에 홍보용 LED전광판을 설치했다.
전광판은 가로 10m, 세로 5m의 옥외형 풀컬러(Full-Color) 스크린으로, 화순군 농특산물, 축제, 관광지 등 정보를 제공한다.
운영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야간 송출시 운전에 방해될 수 있어 운영하지 않는다.
화순군 관계자는 “화순군 농특산물, 관광, 문화, 군정 홍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전광판을 통해 송출하여 홍보효과를 누리고자 농업기술센터 벽면에 설치하게 되었다”며 “적극적인 홍보로 군민의 소득 창출과 지역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농촌활력]화순군, 농특산물 쇼핑몰 ‘화순팜’ 농가ㆍ업체 교육 실시
입점 방법 및 주문 정산 프로그램 안내…입점 확대로 품목 확대 기대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지역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화순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2023년 3월 14일까지 시범 운영한다.
2월 28일, 이와 관련하여 화순군은 화순팜에 입점을 희망하는 농가(업체) 및 기존 입점 농가(업체)를 대상으로 입점방법, 주문관리, 정산방법 등 화순팜에 새롭게 적용된 프로그램 교육을 진행했다.
화순군 관계자는 “화순팜 시스템을 개편함에 따라 바뀐 내용에 대해 농가 및 업체들의 이해를 돕고자 자리를 마련했다”며, “화순팜을 통해 화순군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알리고, 농가 및 업체들이 확대일로의 온라인 시장에 손쉽게 접근하여 판로를 확보해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농촌활력]화순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회 개최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촌 마련
화순군(화순군수 구복규)은 3월 2일 화순교육지원청, 농축협 관계자 등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2022년 4월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역 ‘먹거리 계획’ 패키지 7개 분야 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6월 그 중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공모사업 신청 및 선정을 위해 추진하게 되었다.
‘먹거리 계획’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하는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사회복지 △신선·안전한 먹거리 제공 △환경부담 완화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지역 먹거리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여, 먹거리 공급체계 활성화 및 지역생산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관내 로컬푸드 출하 농가 및 중소·고령·여성농 등을 대상으로 기획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화순군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을 위하여 올해 6월 총 40억 원 공모사업에 신청해 국비 20억을 확보할 계획으로,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내년에 사업을 시작하여 2025년부터 운영을 할 예정이다.
화순군은 “이번 연구용역 보고회를 통해 부족한 부분은 보완 및 개선하여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으며, “지역 내 먹거리의 생산-소비 연계를 기반으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내 농가소득 증대 및 안전한 먹거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환경과]화순군, ‘1회용품 사용 안 하기 실천 다짐’ 서약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 안 하기에 1보 전진!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일 구복규 군수를 비롯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3월 중 정례조회에서 ‘1회용품 사용 안 하기 실천 다짐’ 서약식을 실시했다.
이번 ‘1회용품 사용 안 하기 실천 다짐’ 서약은 이전에 시행했던 ‘1회용품 ZERO 청사 만들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화순군 공직자 스스로가 솔선수범하여 1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는 계기가 됐다.
서약의 내용은 ▲청사 내에 일회용 컵 반입을 제한하고 다회용 컵이나 텀블러 사용하기 ▲각종 행사 및 회의 시 1회용 페트병, 접시, 종이컵 등 사용하지 않기 ▲사무용품은 재활용 제품 우선 구매 등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1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 챌린지’ 행사는 지난 1월부터 화순군을 시작으로 34개 실과소 및 읍면, 4개 유관기관·사회단체가 참여하여 이어나가고 있으며 더불어 ‘1회용품 사용 안 하기’ 실천 다짐을 함으로써 청정한 화순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