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6일
화순군의회 의원들, 거리로 나서
“강원랜드는 소송을 즉각 취하하라”
화순군의회 예결위, 추경 26억 6천만 원 삭감
입력시간 : 2023. 07.28. 17:42확대축소


화순군의회 의원들이 28일 거리로 나서 강원랜드의 폐광지역개발기금 소송과 관련된 군민 서명운동을 펼쳤다.

의원들은 군민 서명운동을 통해 강원랜드가 제기한 “폐광지역개발기금 과소징수분 2,250억 원 부과 처분 취소 소송”의 부당함을 알리고 군민의 뜻이 모인 서명부를 재판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군 의원들은 화순읍 행정복지센터 앞 오거리에서 현수막을 내걸고 폐광기금 과소징수분 부과 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을 즉각 취하하라고 강원랜드에 요구했다. 또 고인돌전통시장을 찾은 군민들에게 소송 내용을 설명하고 폐광지역 권익보호를 위해 많은 군민이 서명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찌는 무더위 속에서 오가는 행인이 많지 않아 의원들은 그룹을 지어 시장과 상가 등을 방문해 강원랜드가 제기한 소송의 내용을 설명하고 서명을 받는 등 군민 서명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애를 썼다.

강원랜드는 정부의 석탄산업 합리화 조치 후 폐광지역의 부흥과 주민의 소득증대를 위해 「폐광지역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를 두고 1998년에 설립된 공기업이다.

강원랜드는 이러한 설립 취지에 따라 이익금의 25%를 폐광지역개발기금으로 강원도에 납부하고 강원도는 이 기금을 비율에 따라 7개 폐광지역 시군에 분배하고 있다.

문제는 강원랜드의 폐광기금 산정방식이다. 그동안 강원랜드는 이익금 산정 시 폐광기금을 비용으로 처리하고 나머지를 순이익금으로 산정해 왔다. 이에 대해 강원도는 폐광기금을 비용 처리한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하고 2020년에 그동안 과소징수된 금액 2,250억 원을 부과처분하였다.

그런데 강원랜드는 설립 취지를 망각하고 강원도의 행정처분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고 오는 8월 23일, 2심 판결을 앞두고 있다.

이번 소송에서 강원도가 패소하게 되면 폐광지역 7개 시군은 선납 받은 1,071억 원과 그에 대한 이자를 강원랜드에 환급해야 한다.

화순군의회 의원들이 거리로 나선 이유이다.

하성동 화순군의회 의장은 군민 서명운동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설립 취지를 망각한 강원랜드를 단호하게 규탄하고 군민 여러분과 함께 대군민 서명운동을 통해 강원랜드가 신속히 소송을 취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기 위해 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폐광지역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이번 소송 전은 승자 없이 패자만 남는 싸움이다“라고 강조하고 ”강원랜드가 폐광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즉각 소송을 취하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서명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번 군민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류영길 화순군의회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가뜩이나 폐광기금이 충분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기금을 환급하게 되면 진행 중인 폐광지역 대체산업과 주거환경개선 등 주요 사업들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라면서 “강원랜드의 설립 취지와 광부들의 땀과 눈물을 헤아려 재판부가 폐광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한편, 화순군 의회는 제260회 임시회 회기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결의문을 채택하여 강원랜드가 제기한 소송을 즉각 취하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28일 오전에 열린 예결위, 추경 26억 6천만 원 삭감 했다..

화순군의회 예산결산위원회가 화순군이 요구한 291억원 규모의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26억 6천만원(9.1%)을 삭감하고 오는 31일 열리는 제260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했다.

26억 6천여만 원은 7대 의회 이후 본예산과 추경안을 포함해 가장 많은 삭감액이다.

주요 삭감내용을 보면 하니움 실내체육관 음향장비 교체 비용 16억 6천만원 중 16억 1천만원을 비롯해 춘양면 대신리 단풍나무 이식 예산 5억원 중 1억 원과 고인돌 유적지 탐방로 주변 남천 식재 비용 5억 원 중 2억 원을 각각 부분 삭감했다. 화순전대병원 의대 체육시설 풋살장 설치비용 4억 5천만 원은 전액 삭감됐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항소 재판부, 원고,피고 간 원만한 '조정 권고'
  • [論評] 강원랜드 항소심 조정권고에 동의하라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