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29 한눈에 본 화순군 부서별 주요 정보 | ◆[산림과] ◆[가정활력과] ◆[보건소] ◆[읍면정보]백아면 | | | 입력시간 : 2024. 03.29. 15:21 |   |
◆[산림과] 화순군, 제79회 식목일 나무 심기 행사 진행
“숲속의 삶, 삶 속의 숲”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3월 29일(금) 춘양면 화순 고인돌 유적지 내 보검재 일원에서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 심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구복규 군수를 비롯한 군청 공무원, 화순군의회, 화순소방서, 임업인, 지역주민 등 450여 명이 참여해 춘양면 대신리 임야 1.5ha에 산벚나무 2,500그루를 심었다. 구복규 군수는 “산림 치유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산을 찾는 인구가 해마다 늘고 있다”라며, “산림에서 소득을 창출하고, 경제적·공익적 가치증진을 위해 지속해서 나무를 심고 가꿔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화순군은 산림이 전체면적의 73%로 산에 나무를 심고 가꾸는 일도 중요하지만, 애써 심고 가꾼 산림이 한순간에 잿더미가 돼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봄철 산불 예방에도 각별한 관심을 두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구 군수는 본격화되는 농번기를 앞두고 논·밭두렁 및 농산 폐기물 소각 행위 금지를 거듭 강조하며, 이와 관련한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원 등과 산불 예방 및 소각금지 캠페인을 펼쳤다.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과 일반인에게 반려 식물(묘목) 나눠주기를 진행하여 호응을 이끌었다.
◆[가정활력] 화순군자원봉사센터, 온기나눔 ‘반딧불이 태양광 가로등 설치’ 봉사활동
5개 마을 어두운 골목길 환하게..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지난 27일 기업봉사단과 함께 도곡면에서 친환경 가로등(벽부등) 설치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화순군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신청을 받아 선정된 5개 마을에 11월까지 태양광 가로등(벽부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기업봉사단인 케이워터기술㈜ 영·섬유역본부(본부장 박성영)직원 7명이 참여하여, 어두운 골목길에 태양광 가로등 40여 개를 설치했다.
함께한 봉사자는 “태양광 가로등 설치를 통해 어두운 골목이 밝아짐으로 주민의 안전사고와 범죄예방에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보람되었다.”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봉사활동에 참여해 주신 봉사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보건소] 화순군, ‘제17회 암 예방의 날 기념’ 홍보 캠페인 실시
- 암 예방의 첫걸음, 국가 암검진으로 건강 챙기세요! -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지난 28일 화순고인돌전통시장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제17회 암 예방의 날 기념’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3월 21일 ‘암 예방의 날’을 기념해 해마다 증가하는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하여 암 예방, 조기 진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을 촉구하기 위하여 진행됐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암의 3분의 1은 예방 활동 실천으로 예방할 수 있고, 3분의 1은 조기 검진 및 조기 치료를 통해 완치할 수 있으며, 나머지 3분의 1의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암으로 인한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의 보고에 따르면, 암 사망의 30%는 흡연, 30%는 식이 요인, 10~25%는 만성감염에 기인한다고 하였다. 그밖에 직업, 유전, 음주, 생식 요인 및 호르몬, 방사선, 환경오염 등의 요인도 각각 1~5% 정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 음주, 감염, 건강 불량 식생활 등의 위험 요인을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바꾸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암 예방 생활 습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국가 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로 위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폐암 6개 암종에 대한 검사를 진행한다.
보건소에서는 ▲국가 암검진 대상자 1대1 전화 독려 ▲문자 및 우편 발송 ▲캠페인 활동 ▲현수막·전광판, 주정차 단속용 CCTV 게시 ▲채변 통, 홍보물 비치 등 암 검진 수검률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박미라 보건소장은 “암은 건강생활 실천과 조기 검진으로 예방·치료가 가능한 만큼 국가 암검진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암 조기 검진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암으로부터 걱정 없는 건강한 화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읍면정보]화순 백아면-담양 봉산면, 고향사랑기부제 상호기부 협약
지역 간 상호기부 통해 상생발전 및 협력·교류 강화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9일 화순군 백아면과 담양군 봉산면이 백아면행정복지센터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기부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화순군 백아면(면장 조영균)과 담양군 봉산면(면장 구미형) 직원 15명이 각 지자체에 10만 원씩 총 300만 원을 기부하며 지역발전에 동참했다.
양 지차체의 상호기부를 약속한 이번 협약을 계기로 건전한 기부 문화 조성은 물론, 담당 지역주민에게 서로의 지역에 기부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를 약속했다.
아울러, 상호 교류·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교류·소통의 기회를 따로 마련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에는 화순군-담양군 부단체장이 동참했다.
강종철 화순 부군수는 “이번 상호기부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양 기관 간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2024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는 등 지자체 간 교류·협력에도 많은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daum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