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9일
지방의원도 '후원회' 설립..."실효성 높여야"
입력시간 : 2024. 06.27. 00:00확대축소


다음 달부터 시·도의원들도 국회의원과 같이 후원회를 설립해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게 된다.

안정적인 의정 활동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올해 초 국회를 통과한 정치자금법 개정안이다.

지난 2022년, 헌법재판소가 지방의원들의 후원회 설립을 금지하는 조항에 대해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리면서, 광역, 기초의원들도 다음 달부터 후원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다.

연간 모금 한도액은 광역의원 5천만 원, 기초의원은 3천만 원. 후원인은 광역의원에게 최대 200만 원, 초의원에게는 최대 100만 원까지 후원할 수 있다.

시·도의원들은 후원금을 활용해 정책 간담회나 토론회 등을 더욱 활발하게 개최할 수 있고,

의정보고서 발간과 문자 메시지 발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의정활동을 홍보하거나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 큰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후원회가 생김으로써 좀 더 안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서류 준비는 모두 마무리가 돼서 7월 1일이 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또,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청년들의 정치 참여가 더욱 확대될 거란 기대가 적지 않다.

반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후원회 사무실을 얻고 직원을 고용하는데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특히, 의무적으로 회계 책임자를 둬야 하는데, 실제 의정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 수밖에 없어 일각에서는 모금 한도를 늘리는 등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계 책임자 인건비를 줘버리면 사실 후원회는 역할을 많이 못 한다. 그래서 후원회 비용이 조금 더 넓어지면 정책의 질을 높이고 후원회 제도도 활성화시킬 수 있다.

후원제 도입으로 지방의회에 새로운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회계 처리에 대한 부담감 등을 이유로 일단 지켜보겠다는 반응이 적지 않아 활성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daum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화순군민 여러분! 6.3대선 투표합시다…
구복규 화순군수가 “대한민국의 운명이 군민 여러분의 투표 참여 의지에 달려 있다”며 제21대 대통령 선거…
[論評]지자체장 임기말에 쏟아지는 음해…
화순군에서 일어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다 지금까지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지방검찰청은 지난 군수 고발…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