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4일
[이슈] 화순 벌고천 일대, 폐수 방출로 주민 고통 심각
2주 전에도 폐수 쏟아져 악취·물고기 집단 폐사 등 피해 잇따라
입력시간 : 2024. 10.31. 15:05확대축소


화순읍 대광로제비앙2차아파트 인근 벌고천에 31일 오전 폐수가 유입되면서 주민들이 악취 피해를 겪는 일이 발생했다.

그러나 오염수가 유입되지 않은 상류는 바닥이 보일 정도로 맑은 물이다.

지난 31일 오전 9시 이전부터 대광 2차 아파트 인근 수로에서 쏟아져 나오는 폐수로 인해 하류의 물고기들이 집단 폐사했으며,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상가 직원들 역시 고통을 호소했다.

대광2차 아파트에서 근무하는 한 경비원은 “2주 전에도 똑같이 대낮에 오염수를 방류해 악취가 심했다. 오전 내내 심한 악취 때문에 점심도 제대로 못 먹을 정도였다.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와는 다르다. 꼭 음식물이 심하게 부패한 듯한 악취다.”고 말했다.

인근 상가에서 근무하는 A씨는 “비가 많이 내리는 날을 제외하면, 평상시에는 저 수로에서 저렇게 많은 물이 쏟아지지도 않는다. 누군가 고의적으로 폐수를 희석해 대량으로 방류하고 있는 것 같다. 이 근방에는 두부 공장을 제외하면 모두 아파트 단지에 딸린 작은 상가들뿐이니, 공장이 의심되지만 확실한 증거가 없어 답답하다.”고 했다.

상가에서 일하는 또 다른 주민 B씨는 “2주 전에도 오늘처럼 폐수가 쏟아졌다. 그때 환경과 직원들이 뭔가 조치를 취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방류되던 오염수가 잠깐 멈췄다. 그러나 6시 이후에 다시 오염수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직원들이 퇴근하는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또 폐수를 내보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펀 화순군 관계자는 “주민 신고를 받고 관계자들이 시료를 채취했다. 또한 현재 전문업체를 동원해 주변 지역을 조사하고 있다. 아직은 진원지 등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했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daum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