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5일
음식문화 이제는 고쳐야 한다.
과도한 상차림이 음식물쓰레기 주범
입력시간 : 2005. 03.27. 05:45확대축소


우리나라의 상차림 특히 전라도의 상차림은 내국인도 놀라게 한다. 하물며 외국인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다. 이렇게 상차림이 푸짐한 것은 우리민족의 넉넉함에서 비롯된다 하겠다.

그런데 그 넉넉한 인심이 이제는 환경문제로 화두를 모으고 있어서 넉넉한 인심의 방법을 바꿔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가정과 음식점의 과도한 상차림과 식사주문이 음식물쓰레기 발생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난 조사결과가 관심을 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전국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5세 이상 남녀 727명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소비자의식 및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가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을 먹지 않고 버린 적이 있다'고 답했다.

식당의 실태

식당에서 음식을 10% 이상 남긴다는 응답도 44%나 됐다. 는 조사 결과도 나타나 있다. 음식물쓰레기 발생 원인으로는 59.1%가 `푸짐한 상차림'을 지적했으며 `과도한 접대문화'(20%), `필요이상의 식품구입'(19.7%), 기타(1.2%) 등의 순이었다. 또 과도한 음식 조리(49.6%), 음식보관의 잘못(22.9%), 필요이상의 식품구입(21.3%), 기타(6.2%) 등이 가정 내 음식물쓰레기 발생 원인으로 꼽혔다. 그러나 고객의 입장에서는 66%가 `푸짐하고 넉넉한 상차림을 선호한다'고 말해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 38%만이 `식당에서 자신의 식사 량에 맞춰 음식을 주문한다'고 응답했으며 ` 식단을 미리 짜서 그 범위 내에서만 식품을 구매한다'는 의견도 24%에 불과했다.

이 밖에 `식당에서 먹지 않을 음식은 미리 사양한다'(33.2%), `식당에서 먹고 남은 음식은 포장해 가져오도록 노력한다'(40.6%),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할 때 투명한 용기나 봉투를 사용한다'(44.1%), `음식물쓰레기는 물기를 제거한 후 배출한다 (50.2%) 등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 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앞으로 해야할 문제

올해부터는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매립이 중지되고 있으며, 식당 등에서는 음식 쓰레기 배출에 따른 환경부담금을 부과하게 되며, 가정용 음식 쓰레가는 전량 사료 또는 비료로 가공 처리하게 된다. 따라서 각 가정마다 음식물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며, 식당 등 요식업체에서는 차림표에 신경을 서서 뷔페 식단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또한 소비자들도 과다한 반찬을 요구하지말고 먹지 않을 반찬에 대해서는 음식을 먹기 전에 반찬을 반납함으로서 필요 이상의 반찬을 차리는 행위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이러한 습관들이 길들여질 때 소비자는 자연적으로 자신이 필요한 음식만을 가져다 먹는 이른바 뷔페 방식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다.

글 = 김균진 (파인뉴스24 편집위원)


파인뉴스 기자 webmaster@finenews24.com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광주시청 앞 식당 列傳
  • 음식맛 보다 시의원에게 눈 도장을!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