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6일
보이지 않는 손의 기적
입력시간 : 2008. 04.23. 00:00확대축소


어느 날 유명한 선생님이 길가에 서 계셨더니, 한 남자가 짐을 가득 실은 구레를 끌고 지나갔습니다.

큰 비가 내린 다음 날이어서 길은 대단히 질척거리는 뻘 길이었으며, 군데군데 깊이 패인 웅덩이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레꾼은 바퀴가 빠지지 않도록 조심조심 수레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끈 보람도 없이 바퀴가 깊은 웅덩이에 빠져버렸습니다 . 수레꾼은 바퀴를 끌어올리기 위해서 온 힘을 다하여 수레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실패하곤 하였습니다. 바퀴가 거의 다 올라왔는데도 조금의 힘이 부족하였기 때문입니다 . 땀에 흠뻑 젖은 수레꾼은 잠시 쉬기로 하였습니다. 지나가는 사람이 있을 경우 도움을 받고자 기다렸으나, 그날따라 한 사람도 오지도 가지도 않았습니다.

갈 길이 먼 수레꾼은 할 수 없이 다시 온 힘을 다하여 끌어 올리려고 하였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그 때 선생님께서는 당신의 모습을 감추시고 수레 뒤로 가셔서, 수레꾼이 있는 힘을 다해 끌어 올릴 때에 맞춰 손가락 하나를 짐에 대고 살짝 밀어 주었습니다. 손가락 하나로 미는 힘 만큼 부족하여 올라가지 못함을 알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수레는 웅덩이에서 올라왔습니다.

선생님께서 도와주신 사실을 모르는 수레꾼은 어려운 일을 자력으로 해낸 성취감을 만끽하며 앞길을 서둘렀습니다.

수레꾼은 유명한 선생님의 도움을 입은 일을 영원히 모를 것입니다. 자기가 노력해서 마침내 웅덩이에서 수레바퀴를 끌어냈다고 믿고 있을 것입니다. 만일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수레바퀴가 웅덩이에서 빠져 나온지를 알았다면, 수레꾼은 무릎을 꿇어 선생님께 감사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였을 경우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한 유능감 곧 세상을 혼자서 살아가는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아니하고) 자율적인 생활 능력의 체득은 극히 적게 밖에 이루어지질 아니하였을 것입니다.

선생님의 힘에 의해서 웅덩이에서 빠져 나올 수 있었다고 하는 기쁨은 있었겠지만 평생을 남에게 의지하지 아니하고 살아 나아가는 자신감으로 가득찬 참다운 강한 생활력을 얻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전문가로서의 교사(어머니)는 이 선생님의 손가락과 같은 존재이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어린이들이 그들의 훌륭한 능력을 선생님(어머니)의 손가락의 도움을 감지하지 못하고, 그것을 자신이 능력으로, 자신의 힘으로 갈고 닦아 쌓아 올린 실력이라고 믿게 함으로써 유능감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교사의 참다운 보람은 여기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어머니)는 이와 같이 부처님의 손가락과 같은 훌륭한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시킴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아니하는 장면 속에 어린이들을 있게 하고 공부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럴 때 비로소 미래의 행복을 창출하는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아니하고 홀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날 것입니다.

이런 교사(어머니)야 말로 일급교사(어머니)일 것입니다.

이정재 <전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모내기, 이제는 6월에 해야 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생산 안정성과 품질 확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벼농사와 같이 기온…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