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7월 12일
광주,전남,북 주요뉴스

◆<정치>직권상정 땐 광주·전남 2석 감소 가능성
◆<광주 남구>성난 주민들, ‘동-남 선거구 획정’ 반발 17일 국회 방문
◆<전북 군산시>어려운 이웃을 향한 따뜻한 온정의 손길들~

2015년 12월 17일 15시 31분 입력

◆<정치>직권상정 땐 광주·전남 2석 감소 가능성

정의장 “연말 심사기일 지정”

국회의원 지역구 문제가 결국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으로 치닫게 됐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20대 총선 선거구획정 여야 협상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입법 비상사태를 해소할 특단의 조치로 직권상정 가능성을 재차 언급했다.

정 의장의 직권 상정은 19대 국회에서 적용됐던 기존 안(지역구 246석, 비례대표 54석)이 적용될 수밖에 없어 광주와 전남의 의석이 각기 1석 정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정의화 의장은 16일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12월 말까지 가서 ‘입법 비상사태’가 확실하게 도래되면 여야가 함께 동의할 수 있는 법안을 의장이 직권 상정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단의 조치(결단)에 대한 구체적인 시기와 관련해서는 연말연시에 심사기일을 지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서 연말연시는 12월 31일 자정을 기준으로 ±하루를 말한다.

정 의장은 “야당이 제시한 방안 중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선거권자 연령을 18세로 인하하는 것이 있는데 18세 부분은 받아들일 수 있지 않겠는가, 그 부분에 대해서 여당이 심사숙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정 의장은 청와대의 노동개혁 법안 및 경제 관련 쟁점법안 직권상정 요구에 대해 “의장은 어디까지나 법에 따라 할 수밖에 없다”며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광주 남구>성난 주민들, ‘동-남 선거구 획정’ 반발 17일 국회 방문

주민 9만221명 반대 서명부, 국회의장‧여야 대표에 전달

나흘간 남구 전체주민 40%‧선거인수 50% 가량 서명 동참

“게리멘더링식 선거구 획정 철회 및 지역현실 반영을” 촉구

광주 남구 주민들이 17일 국회를 방문, ‘동-남구 선거구 획정’에 반대하는 주민 9만여명의 서명부와 선거구 획정을 반대하는 건의문을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 및 원내대표에게 전달한다.

지난 달 24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국회 정개특위 여‧야 간사를 맡고 있는 김태년‧이학재 의원실을 방문해 선거구 조정에 반대하는 서안을 전달한데 이은 두 번째 국회 방문이다.

17일 남구에 따르면 남구주민자치위원장단협의회와 통장단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등 10개 자생단체로 구성된 ‘좋은 광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은 이날 국회를 방문한다.

이들은 동구와 남구를 묶는 ‘동-남구 선거구 획정’에 반대하는 주민 9만221명이 참여한 서명부를 정의화 국회의장을 비롯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및 이종걸 원내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및 원유철 원내대표에게 전달한다.

‘좋은 광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추진위원회’는 언론을 통해 ‘동-남구 선거구 획정안’이 가시화되자 지역의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불공평한 획정안이라 반발하면서 지난 12월 10일부터 14일까지 선거구 획정 반대 주민 서명운동을 펼쳐왔다.

선거구 획정 반대 서명에 동참한 주민의 수는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22만1,600명인 남구 전체 인구수의 40% 가량에 해당되며, 선거인수 17만7,519명과 대비해 50% 가량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좋은 광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동구와 남구를 하나로 묶는 선거구는 광주의 역사성과 주민의 이익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민심을 철저하게 외면한 게리멘더링식 선거구 획정이어서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구 획정안은 여‧야 정치적 협의로 조정 가능하기 때문에 광주의 장기적 발전과 구간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동-남구’간 선거구 획정이 아닌 ‘동-북구’간 획정으로 수정되어야 하며, 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더 강력한 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좋은 광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추진위원회’는 동구와 남구를 하나로 묶는 선거구 획정안에 반발,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긴급 연석회의 및 올바른 선거구 획정을 위한 대토론회 개최 등의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취재 관련 연락처> 이정희 좋은 광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추진위원장(☎ 010-3623-6528)

◆<전북 군산시>어려운 이웃을 향한 따뜻한 온정의 손길들~

한국서부발전(주)군산발전처, 농업회사법인 어울림 기탁식

군산시에서는 추운 겨울을 맞아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훈훈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서부발전(주) 군산발전처(처장 주재영)는 혹한기에 취약한 저소득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필요한 성품으로 전기요 110개(627만원 상당)을 17일 군산시에 기탁하였다.

기탁식에 참석한 주재영 처장은“더 많은 이웃들과 따뜻한 사랑을 전하도록 노력하겠다”며“앞으로 지역사회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정다운 이웃이 되고자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지역의 복지 발전을 위해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농업회사법인 (유)어울림(대표 장병수)도 17일 군산시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 달라며 녹색통곡물(초록통쌀, 초록통보리) 3,000㎏(1,76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기탁받은 성품은 희망복지지원단을 통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홀몸어르신 및 저소득 가정 및 사회복지 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다

기탁식에 참석한 장병수 대표는“국내 최초 생산되고 있는 군산 녹색통곡물을 우리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나눔을 실천 하겠다”고 전했다.

문동신 군산시장은“날씨가 추워질수록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더욱 필요할 때”라고 강조하고 “우리 이웃에게 따뜻함을 선물한 한국서부발전 군산발전처와 농업회사법인 (유)어울림 에 감사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 기사 목록으로 ]     [ 프린트 서비스 ]      [ 메일로 보내기 ]

칼럼/시사/논평/이슈
잘 간직해 온 자원, 잘 준비해 온 사업
전남은 재생에너지(전국 잠재량의16%) 자원이 풍부하고 한전 등 에너지 관련기관이 집적화된 대한민국 에너…
[독자기고] 기초질서 확립, 더 안전하고…
우리는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작은 질서들을 종종 간과하곤 한다. 교차로 꼬리물기, 끼어들기, 공공…
[特輯] "비판기사 쓰겠다"공무원 협박,…
지난해 본 파인뉴스 5월 30일자 보도에 따르면, 비판 기사를 쓸 것 처럼 공무원들을 협박해 광고비 형태로 …
윤영민, 전라남도교육청 민관산학 교육…
윤영민 전 화순군의원이 제2기 전라남도교육청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공식 위촉됐다.이번 …
특검이 입증할 것은 ‘국민주권’ [이석…
1972년 6월17일 백악관과 리처드 닉슨 재선 위원회의 사주를 받은 5명의 괴한이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