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5월 23일
좋은 여건 못 살리는 광주, 전남
입력시간 : 2020. 11.02. 00:00확대축소


광주와 전남은 그 어느 때 보다 지역 발전을 이끌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 집권 여당이 텃밭인 광주전남에 공을 들이고 있고, 야당인 국민의힘 마저 호남 끌어안기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정작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반목과 갈등을 풀지 못하면서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

호남 출신의 총리에다 집권 여당 민주당 대표와 원내 대표 역시 광주전남의 현안을 챙기고 나섰다. 지역의 국회의원 18명도 민주당 원팀으로 구성돼 있다. 해묵은 과제로 남아있는5.18 민주화운동 관련 법안은 물론 광주형 일자리와 해상풍력단지 조성 등 지역 현안 사업들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는 정치적 여건이 어느때 보다 좋은 상황이다.

특히 야당인 국민의힘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광주전남을 찾아지역의 예산과 현안을 챙기겠다며 호남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저희 국민의힘은 호남 광주에 대해 큰 마음의 빚을 지고 있고, 저희들이 훨씬 더 노력해야 할 지역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에 이어 올해 총선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호남의 목소리에 더 큰 힘이 실리게 됐고, 광주와 전남은 미래 발전의 기틀을 다질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시도간 갈등과 대립이 계속되면서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충분히 살리지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최근 화두가 된 광주전남 통합 문제에다 갈등의 숙주가 돼버린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광주시장과 전남지사가 직접 만나서 꼬일대로 꼬여버린 실타래를 풀어야하지만 짧은 회동조차 거부하면서 시도민들에게 실망감만 안겨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등과 관련한 전략도 광주전남이 제 갈길을 가는 형국이다.

조오섭 민주당 의원"지금은 정부 예산이 성립되고 있는 시기다.

국비를 많이 가져와서 지역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더 더욱 시장과 도지사의 만남이 필요하다."

집권 여당의 산실인 광주전남이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를 기회를 허망하게 날려보내고 있는 사이에, 대구 경북권과 부산울산경남, 그리고 충청권은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며 하나로 뭉칠 '큰 그림'을 선보이고 있다.

/MBC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27일 광주시장-전남지사 만남 '불발'
  • [論評] 전남도 제2청사가 순천시에 들어서면?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社說] 결혼식 비용이 왜 높은지...그럴…
    제도적인 결혼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회에서는 결혼식이 곧 사회에 두 사람의 결혼을 선언하고 알림으로서 결…
    [이슈]화순군 민선8기 공약이행 평가 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전국 기초지자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이슈] 이재명 대선 후보 화순방문 연합…
    지난 11일 이재명 후보가 화순을 방문한 내용의 보도가 11일 오후 계속 방송되면서 전국에 또 한번 화순을 …
    [이슈]‘전라남도 화순형 만원주택’ 진…
    몇해전 화순군(군수 구복규)에서 전국 처음으로 만원임대 주택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가 앞 다투…
    [기고] 류기준 전남도의원 “동복댐은…
    전라남도의회 류기준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은 5월 9일 제39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복댐은…
    지역행사 소식
    화순야학, 90세 어르신 초등학교 졸업장…
    화순야학 나무와숲(교장 김한중)이 지난 15일 2025년도 1차 졸업식을 성황리 개최했다. 이날 고등반 1명, …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